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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ID 원칙

oceanflow 2025. 2. 5. 23:44

SOLID 원칙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기본 원칙이자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유지보수성, 확장성, 유연성을 높이기 위한 지침이다.

 

SOLID에는 단일 책임 원칙, 개방 폐쇄 원칙, 리스코프 치환 원칙,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의존관계 역전 원칙이 있으며

각 원칙의 영문 첫 글자를 조합하여 만든 단어이다,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S), Open-Closed Principle (O),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L),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I),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D)

 

단일 책임 원칙

하나의 객체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개방 폐쇄 원칙

소프트웨어 엔티티(클래스, 모듈, 함수 등)는 확장에는 열려있고, 수정에는 닫혀있어야 한다.

 

리스코프 치환 원칙

상위 타입의 객체가 하위 타입의 객체로 대체될 수 있어야 한다.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의존관계 역전 원칙

구체적인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나 추상 클래스에 의존하도록 설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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